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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토교통부(장관 강호인)가 최근 빈발하는 지진에 대비하여 철도내진설계기준*에 미달하는 철도교량, 터널 등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총 114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. 

* 철도교량·터널: 0.154g(리히터규모 약 6.0), 건축물: 0.264g(리히터규모 약 6.5) 

현재 철도시설의 내진성능 확보율은 89.2%로 총 5,706개 시설물 중 5,088개* 시설물이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다. 

* (내진성능 확보현황) 고속철도 79.6%(218개/274개), 일반철도 90.3%(3,608개/3,994개), 도시철도 87.8%(1,262개/1,438개) 

지난해 9월 12일 경주 인근 지역에서 리히터규모 5.8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로 현재까지 590여 차례의 지진이 발생하고 있고 철도는 대규모 운송 수단으로써 지진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대형 재난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. 

이에 국토교통부는 철도시설의 내진보강 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’19년까지 완료하도록 추진한다. 이를 위해 ‘17년 철도시설 내진보강 계획을 수립하고, 내진보강 예산*도 대폭 확대했다. 

* (연도별 내진보강 투자비) ‘13년 220, ‘14년 381, ’15년 722, ‘16년 490(단위: 억 원) 

고속철도는 지난해보다 2.3배 증가된 515억 원을 ‘17년에 투자하여 27개 시설물(교량 23개, 건축물 4개)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하고 나머지 29개 고속철도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은 ’18년까지 완료한다. 

* 고속철도 시설물 내진보강 계획: ‘17년 27개 → ‘18년 29개(완료) 

일반철도는 지난해보다 2.9배 증가된 411억 원을 ‘17년에 투자하여 165개 시설물(교량 108개, 건축물 57개)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하고 나머지 221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은 ’19년까지 완료한다. 

* 일반철도 시설물 내진보강 계획: ‘17년 165개 → ‘18년 89개 → ’19년 132개(완료) 

도시철도는 지난해(124억 원)보다 1.8배 증가된 220억 원을 ‘17년에 투자하여 39개 시설물(터널 22개, 건축물 17개)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(’17년 내진성능 확보율 91%)하고 나머지 137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은 ’19년까지 완료한다. 

* 도시철도 시설물 내진보강 계획: ‘17년 39개 → ‘18년 21개 → ’19년 116개(완료) 

철도시설에 대한 내진보강 뿐만 아니라, 지진 발생 시 운행 중인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진의 규모(지진가속도)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열차를 정차·서행 운행하는 등 통제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 4개 역사(김천구미역, 신경주역, 울산역, 동탄역)에 지진감지시스템을 추가*로 설치한다. 

* 지진·화산재해 대책법에 따라 현재(‘16.12. 기준) 고속철도 교량·터널·역사 61개소에 지진감지시스템이 설치·운영 중임. 

또한 경부선, 중앙선, 전라선 등 일반철도 교량 10개소에도 지진감지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지진에 대한 대응을 더욱 강화한다. 

국토교통부 구본환 철도안전정책관은 “철도시설 내진보강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‘17년 철도시설 내진보강 계획을 마련하고 관련 예산도 대폭 확대했다”며 “앞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시설에 대한 내진보강을 ‘19년까지 완료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 
출처: 국토교통부

김호덕 기자 belief486@enplanet.kr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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